1. 스프링(Spring)이란?
1.1 스프링의 개념
Spring은 Java를 기반으로 한 웹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다. spring.io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현대 자바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로그래밍 및 Configuration Model 제공한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스프링은 위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Python을 이용한 Django, Ruby를 이용한 Ruby on Rails, Javascript를 이용한 Node.js 기반의 웹 서버 개발과 같이 Java 개발자들은 Spring을 사용하여 웹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1.2 스프링의 특징
경량 컨테이너
- 제어의 역전(IoC, Invertion of Control)
-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 관점지향 프로그래밍(AOP, Aspect-Oriented Programming)
스프링은 자바 객체와 라이브러리들을 관리해주며, 톰캣과 같은 웹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내장되어 있어 자바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스프링은 경량 컨테이너로 자바 객체를 직접 스프링 안에서 관리한다. 객체의 생성 및 소멸과 같은 생명 주기를 관리하며,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필요한 객체를 가져와 사용한다.
▶ 제어의 역전(IoC, Invertion of Control)
제어의 역전이란, 객체의 제어권을 프레임워크의 컨테이너에게 넘기는 개념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자바에서는 개발자가 각 객체를 직접 생성하고 제어해야 했다. 하지만 스프링에서는 스프링 컨테이너에 Bean(객체)를 등록하기만 하면,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객체의 생명주기를 컨트롤 해준다.
즉, 객체에 대한 제어권이 스프링 컨테이너로 역전되기 때문에 제어의 역전이라고 한다.
▶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란, 클래스간 의존성을 클래스 외부에서 주입하는 것을 뜻한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어떤 객체(B)를 사용하는 주체(A)가 객체(B)를 직접 생성하는게 아니라 객체를 외부(Spring)에서 생성해서 사용하려는 주체 객체(A)에 주입시켜주는 방식이다. 사용하는 주체(A)가 사용하려는 객체(B)를 직접 생성하는 경우 의존성(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서로에게 영향을 많이 준다)이 높아진다. 하지만, 외부(Spring)에서 직접 생성하여 관리하는 경우에는 A와 B의 의존성이 줄어든다.
즉, 의존성 주입은 재사용성을 높여주고, 코드를 단순화시켜주며, 결합도를 낮춰준다.
'의존성이 있다.'라는 것은 '한 클래스(A)에서 다른 클래스(B)를 사용한다'라고 이해하면 된다.
의존성이 있다면 B가 변경이 되었을때, A도 변경을 해야하며, 이를 'A가 B에 의존해 있다.'라고 라고 표현한다.
▶ 관점지향 프로그래밍(AOP, Aspect-Oriented Programming)
AOP는 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더욱 보완하고 확장한 개념이다.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하나의 거대한 OOP로써 설계, 프로그래밍 되었다면 이것을 각 기능별로 모듈화 해서 분리를 시키는 개념이다.
OOP를 통해서 객체를 재사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반복되는 코드의 양을 많이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객체의 재사용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으로 반복되는 코드들을 없앨수는 없었다. 이를 횡단 관심사라하며 트랜잭션, 로깅, 성능 분석 등이 있다. 이것을 각각의 OOP 소스코드에서 제거하고 외부로 빼내 하나의 공통 모듈로 만드는 것이 기존의 OOP에 AOP 관점을 더해 발전시킨 기법이다.
AOP의 핵심은 공통 모듈을 분리시켜 해당 소스코드가 외부의 다른 클래스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즉, '관심의 분리(Separation of Concerns)' 이며, AOP를 통해서 중복 코드 제거, 효율적인 유지보수, 높은 생산성, 재활용성 극대화, 변화 수용 용이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2. 스프링 부트(Spring Boot)란?
2.1 스프링 부트의 개념
Spring Boot는 Java를 기반으로 한 웹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다. Spring Boot가 등장하기 전 Spring 프레임워크가 먼저 등장했는데 Spring의 초기 환경 설정시 시간이 많이 할애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프레임워크가 Spring Boot이다.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의 많은 부분을 자동화하여 사용자가 편하게 스프링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프링 부트 starter dependency만 추가해주면 바로 API를 정의하고, 내장된 톰캣이나 제티로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실행할 수 있다.
2.2 Spring과 비교한 Spring Boot의 장점
- 내부에 톰캣이 포함되어 있어 톰캣 설치 및 버전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 starter를 통한 dependency 자동화
- XML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 jar file을 이용해 java 옵션만으로 손쉽게 배포할 수 있다.
여기서 Spring Boot starter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존성 그룹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starter는 마치 npm처럼 간편하게 dependency를 제공해주는데, 만약 우리가 JPA가 필요하다면 메이븐이나 그래들에 'spring-boot-starter-data-jpa'만 추가해주면 spring boot가 그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알아서 받아온다.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의 많은 부분을 자동화하였고, 많은 개발자들이 현재 스프링 부트를 이용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Programming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ELK+R스택 구축하기] docker로 ELK 구성하여 Spring Boot 로그 쌓기 (1) (5) | 2023.05.05 |
---|---|
@Component 와 @Bean, @Autowired 어노테이션 알아보기 (0) | 2022.06.05 |
[Spring] Component Scan과 Function을 사용한 빈 등록 방법 (0) | 2022.05.29 |
[Spring] @Autowired 동작 원리 - BeanPostProcessor (0) | 2022.05.29 |
[Spring] @Autowired의 다양한 사용 방법 - required, Primary, Qualifier (0) | 2022.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