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이론/basic network

Collision Domain 및 Broadcast Domain

byeong07 2016. 9. 6. 01:23

Collision Domain

 

충돌 발생을 검출할 수 있는 브리지 간 혹은 다른 계층 장치 간의 이더넷 세그먼트 범위.

이더넷과 같은 공유 매체를 사용하는 경우에 동일 매체에 연결된 각 호스트가 공통의 매체를 서로 효율적으로 공유해 사용하기 위해 설정된 개념이다.

각 호스트 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NIC) 카드는 충돌 검출 기능이 있어, 데이터 송신 시 매체 에서 다른 호스트와 충돌 여부를 확인 후 데이터를 송출하고, 다른 호스트가 동일 시점에 데이터를 매체에 송출하고 있을 경우, 해당 호스트는 데이터 송신을 중단하고 잠시 기다린 후 다시 시도하게 된다.

충돌 도메인은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 하 며, 호스트의 수가 증가하면 패킷이 소실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Collision Domain은 스위치에 연결된 모든 Device들의 충돌영역을 나눈다.

그림에서 보면 Layer 2 Device인 스위치 기준으로 충돌 영역이 나눠지고 있다.

그리고 Collision Domain은 Local Network에서만 일어난다.

 

 

Broadcast Domain

어떤 단말이 송신한 Broadcast Packet이 전달되는 허용 영역.

영역 내에 있는 단말 은 직접 통신이 가능하며, 허용 영역은 라우터 사용을 기준으로 분할된다.

다만, 브리지 스위칭 허브에서는 분할할 수 없다.

예외적으로 인터넷 프로토콜(IP) Broadcast시에는 라우터를 건너 뛰는 경우가 있는데 일부 용도를 제외하고는 대부 분 사용되지 않는다.  

 

 

그림을 보면 라우터가 기준이 되어 Broadcast Domain 영역을 나누고 있다.

만약 라우터가 없다면 Broadcast가 많아지기 때문에 네트워크는 느려지게 된다.

 Layer3의 Device인 라우터는 Broadcast Domain을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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